어르신들의 건강을 위한 마음

덕천요양병원 입니다.

전화번호안내

051-939-8800

0051-939-8801

진료시간안내

일요일·공휴일 휴진

진료시간보기

  • 평 일 09:00 ~ 17:30
  • 토요일 09:00 ~ 12:30
  • 점 심 12:00 ~ 13:00

건강강좌

Home _ 건강정보 _ 건강강좌

제목

무조건 차가운 음료만 마신다면? ‘차가운 물’의 효능과 부작용

미국 국립과학원은 성인 남성은 하루에 3.7l(15.5컵), 19세 이상 여성은 2.7l(11.5컵)의 물을 섭취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때 차가운 물을 마셔야 할까, 따뜻한 물을 마셔야 할까? 일반적으로 차가운 물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반면, 따뜻한 물은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일부 사람들은 찬물을 마시는 것이 장기적인 건강을 해칠 수 있는 나쁜 습관이라고 말한다. 찬물을 마시면 위를 수축시켜 음식을 소화시키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또 일부 사람들은 4℃ 미만의 물을 마시는 경우 36.5℃의 정상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더 노력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러한 것들이 정말 사실일까?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healthline이 차가운 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물 마시는 여성◇ 차가운 물의 부작용미국 국립보건원(nih)에 발표된 1978년 15명이 참여한 소규모 연구에서는 차가운 물을 마시는 것이 코 점막을 두껍게 하고 음식물이 기도를 통과하기 더 어렵게 만든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신 뜨거운 물을 마시면 호흡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발견했다. 2001년 연구에서는 차가운 물을 마시는 것이 편두통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12년 연구에 따르면 음식물이 위로 내려가지 못하는 증상인 식도이완불능증과 관련된 통증 또한 식사와 함께 찬 물을 마시면 더 악화될 수 있다. 또한, 한의학에서는 찬 물을 뜨거운 음식과 함께 마시면 불균형이 생긴다고 말한다.◇ 차가운 물의 효능미국 국립생물정보센터(ncbi)에 발표된 2012년 연구에 따르면 운동하는 동안 차가운 물을 마시면 몸이 과열되는 것을 막아주고 운동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 이는 차가운 물이 심부 체온을 낮게 해주기 때문이다. 또한, 온도와 상관없이 일반 물을 마시는 것은 하루 칼로리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차가운 물이어도 설탕이 든 음료보다 소화에 좋고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체중 감량만을 위한 방법으로 차가운 물을 마시는 것은 부적절하다.◇ 따뜻한 물이 차가운 물보다 더 좋을까?따뜻한 물을 마시면 소화를 촉진시킬 수 있고 혈액 순환을 도우며 독소를 더 빠르게 제거할 수 있다. 또한, 차가운 물보다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목마름을 더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몸을 시원하게 유지해야 하는 더운 날에는 물을 많이 마셔줘야 하는데, 따뜻한 물을 마시면 목이 덜 마르면서 물을 잘 찾지 않게 될 수 있다. 이때 땀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분을 잃으면서 위험해질 수 있다.하이닥 임채연 영양사는 평소 손발이 차가우면 미온수나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을 추천했다. 임채연 영양사는 “따뜻한 차와 같은 음료를 하루에 3~5잔 정도 즐기면 혈액순환을 도와 손발 차가움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며 “사람 체온과 비슷한 온도로 마시면 몸의 온도 변화를 주지 않고 체내 수분을 공급해줄 수 있다”라고 말했다. 물은 평소 8잔~2l 정도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좋으며, 미지근한 30~40°c 또는 따뜻한 60°c가 좋다.하지만 변비가 있을 경우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공복에 차가운 물 한 컵 정도 마시면 장을 자극하기 때문에 변비 해소에 도움을 준다. 물을 자주 마실 경우 미지근하게 마시되 개인의 취향에 따라 한 두 잔 정도는 찬 물로 시원하게 마셔도 좋다.



하이닥 김명준 운동전문가 또한 따뜻한 물을 마실 것을 권했다. 따뜻한 물을 마시면 정상 체온 기준으로 체온이 1°c 올라가 신진대사가 30% 정도 빨라진다. 이를 통해 혈액순환도 빨라지고 면역력도 높아질 수 있다. 반면, 체온이 1°c 내려가면 면역력은 약 4배 내려간다. 또한, 차가운 물을 먹으면 몸이 체온보다 낮은 물이 들어오게 된다고 느껴져 배 쪽에 위치한 장기를 보호하고자 내장지방의 축적을 가속화하는데, 이는 마른 비만을 만들 수 있다. 따라서 따뜻한 물을 섭취하고 항상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해야 건강한 몸을 갖출 수 있다.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 임채연 (영양사), 하이닥 운동상담 김명준 (운동전문가)

     

건강정보